1. status page 개발에 firebase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status page 개발일지』

2020. 3. 17. 13:50아무거나 쓰는 일기/status page 개발일지화향_

discord status 처럼 저러한 status page를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statuspage.io는 유료였고, 다른 무료 서비스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하고는 맞지 않았다.

그래서, 직접 개발 하기로 했다.

일단, 몇개월 전에 내가 디자인을 해둔 것이 있었어서 그걸 조금 손봤다.

문제는 서버였다.

일반적으로 status page 자체가 '서비스(서버)가 죽어서 수정하고 있어요' 를 제일 많이 알려주는데, 그걸 일반 서버에 올리면 서버 죽을 때 같이 죽어버린다 (..)

그래서 처음으로는 heroku를 생각했다. 근데 heroku는 커스텀 도메인 연결이 무료 플랜에서 안된다.. (내가 운영하는 팀은 현재 수익 체계가 없다. 정확히는 만들고 있다)

그래서 생각 한 것이 firebase였다.

커스텀 도메인 연결과 SSL 발급을 지원 해 주고, 호스팅과 데이터베이스도 무료 플랜에서 충분히 쓸 만 했기 때문에 (아니면 트래픽 구매하면 된다. 그건 내 사비로 충당 될듯) 선택을 했다.

 

문제는 내가 firebase를 2~3년 만에 써본다.

그래서 일단 어제는 도메인 연결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익혔는데, 이제부터가 문제다.

firebase 호스팅은 static page다. 말 그대로 노드나 파이썬, 하다못해 PHP도 안돌아간다.

그래서 javascript에 의존해야 하는데, javascript를 아직 다 안배워서 잘못하면 보안이 그냥 뚫리게 생겼다.

 

일단은 개발을 하고, 나중에 javascript 쓰는 지인에게 보안좀 봐달라고 해야겠다,,

 

도메인 연결 언제되냐